안동한지공장 및 전시관-1박2일 코스 - 일정별 코스 - 여행코스 - 안동관광

19.2℃
안동날씨
미세먼지 11㎛/㎥(좋음)
안동관광 모바일 검색

여행코스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감성충전 안동여행! 전통문화가 살아 숨쉬는 곳!

1박2일 코스

안동한지공장 및 전시관

주소
안동시 풍산읍 나바우길 13
전화
054-858-7007
이용시간
09:00~18:00
상세설명

자원설명

안동한지전시관은 한지를 생산하는 기업체 ‘안동한지’에서 한지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며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2000년 4월, 한지체험장과 함께 풍산읍 소산리에 건립하였다.
안동한지전시관은 안동의 풍부한 물과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닥나무를 원료로 하여 노련한 기술자의 투철한 장인 정신으로 한지를 전통 방법으로 생산하여 전시하며 체험하는 곳으로, 학습의 장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안동의 관광 명소로 발돋움하고 있다.
안동한지상설전시관은 한지전시판매장, 상설전시관, 심우체험 작품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지전시판매장에서는 한지 제작 공장과 안동한지 공장에서 생산된 70여 가지의 한지를 전시·판매하고 있다. 상설전시관에서는 닥종이를 원료로 하여 만든 전통 한지 공예품, 닥종이 인형, 지승 공예, 한지 패션, 서예 작품을 감상하고 구매할 수 있다. 심우체험작품관에서는 한지 탈 만들기, 한지 문양 넣기, 선비 갓 만들기, 옛날 책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안동 한지를 통해 단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멋을 추구했던 조상들의 삶과 함께 물건을 생산하는 것에 쏟았던 노력과 인내를 확인 할 수 있다.
현재 체험 행사로는 공장 견학, 한지 체험(한지뜨기), 한지탈 만들기, 전통오색한지 공예품 만들기, 채색판화 등이 있다. 안동한지공장에서는 질 좋은 닥종이를 엄선하여 전통적인 방법 그대로의 제조법을 고집하고 있어 질 좋은 한지를 구입할 수 있다. 그리고 한지공예작가인 권영순 선생의 유천미술관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최근까지 안동한지축제가 열려 안동한지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알리는 한 편 안동시민 및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여 지역 문화 및 특산물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체험안내

. 한지 만들어보기(한지뜨기)
. 전통오색한지 공예품 만들기
. 한지뜨기 체험
. 한지탈 만들기 체험
. 닥종이인형체험
. 체험비용 : 2,000~6,000원
. 소요시간 : 10~30분

한지의 효용

. 먼지나 냄새를 빨아드린다.
. 공기를 맑고 깨끗하게 하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
. 인체에 유해한 자외선을 차단하여 피부를 보호한다.
. 한지를 통하여 들어온 빛은 눈에 부드럽다.
. 빼어난 흡수성과 발산성을 지닌다.
. 자연환경 정화에 도움을 준다.
. 천녕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
. 강하고 끈기있는 성질은 온하하게 만든다.
. 겨울에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느낌을 준다.
. 천연 재료에 염료의 배합에 따라 부드럽고 차분함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