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지켜져 내려온 역사와 새로운 문화가 공존하며 상생하는 도시
안동시립박물관은 안동문화권의 민속문화 전반에 대한 수집, 조사, 연구, 보존, 전시를 통하여 시민 및 관람객들에게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사회교육, 전통문화 체험교육 기회 및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시민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안동시립박물관은 총 171,630㎡의 부지 내 옥내박물관과 야외박물관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옥내박물관은 안동문화권의 대표적인 유교문화 중에서 관혼상제를 중심으로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거치는 과정인 평생의례, 상층계급과 서민들의 생활문화인 의·식·주 등의 생활문화와 지역의 민속놀이 등 생활풍습을 재현·전시하고 있으며 야외 박물관에는 보물로 지정된 석빙고를 비롯하여 전통 고가옥 등 17점의 건축자료들을 이건·전시하고 있다.
안동시립박물관 주변에는 월영교, 호반나들이길, 안동댐, KBS드라마촬영장, 구름에 리조트 등이 위치하고 있어 안동의 주요한 관광자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관람시간 : 오전9시 ~ 오후6시
매표시간 : 오전9시 ~ 오후5시30분
휴관일 : 연중무휴
- 도자기, 한지, 전통매듭, 천연염색, 전통음식만들기 체험
- 소요시간 : 1시간 내외
- 신청시 운영
★임시휴관안내★
: 2023년 5월 1일(월) ~ 9월 30일(토) 5개월간
: 박물관 내진보강공사 및 리모델링 공사 (* 예외 : 별관전시실 및 교육장은 정상 운영)
※ 휴관 일정은 공사 사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관람료 : 무료
연락처
안동시립박물관 ☎ 054-821-0649
fax : 054-840-6549
영덕방면으로 가던중 지하도를 지나 좌측 안동댐방향으로 진행하다가 영락교를 지나 우측에 위치. 승용차로 10분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주차시설 : 200대 정도(무료)